2018년07월22일 (Sun)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기자수첩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보성 남초등학교 2010년12월28일(Tue)
이욱근 기자(보성주재)
 아무리 훌륭한 개혁인들도 가장 중요한 교실이 무너진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 것인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지 않는가?

지난해 3월 1일 보성 남초등학교에 부임한 문덕근 교장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하루도 빠짐없이 이른 아침 8시가 되기 전 교문 앞에서 어린 제자들을 맞이하는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눈시울을 뜨겁게 하며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등교하는 제자들을 반갑게 맞이하며 한명 한명과 다정하게 영어로 대화를 나눈 후, 자신이 알아온 영어 대화 문장을 원어민에게 묻고 대답하여 “speaking with confidence!” 라는 작은 영어 노트에 자신의 영어 대화를 기록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이 모든 일이 아침시간에 다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를 위해 녹색어머니회를 조직, 활동반을 편성해 교통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여름과 겨울 방학 중에는 각 2주간의 영어 캠프를 운영해 영어 회화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체력을 높이기 위해 선생님과 함께 뛰며 학급간의 선한 경쟁을 통하여 패자는 승자에게 축하를, 승자는 패자에게 위로를 하는 아름다운 모습은 바로 문교장의 교육행정 철학이다.

처음 몇 번하고 말겠지 생각했던 필자와 지켜보았던 몇몇 학부모는 끊임없는 문교장의 교육열정에 감탄사와 더불어 참 스승의 뜻에 고개 숙여 고맙기 한량없다.

소리의 고장에 살고 있으면서 문화예술적인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이 지역의 새싹들에게 예술적 감각을 일깨워준 뜻 깊은 자리도 남초등학교 내 보람관에서 펼쳐져 지역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이에 양동용 보성군교육장도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특히 문교장은 날로 보성군의 인구감소의 추세는 교육이 한축이라며 인성교육을 통해 탈부모 탈자식을 막자는 것. “초등학교부터 창의성 개발 인성교육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 배양, 다양한 진로 교육 등을 펼쳐 나간다면 보다 좋은 교육의 산실을 버리고 떠나지 않는다”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데 혼신의 힘을 쏟아 붓겠다”고 피력하는 문교장의 참스승의 모습은 너무나도 돋보였다.

엄마 품 돌봄 교실 운영이 교과부로부터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지난 17일 SBS 생방송 투데이에 맞벌이 가정의 고민을 해결하는 활동 모습이 전국적으로 방영된 바 있다. 엄마 품 돌봄 교실은 방과 후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자녀 및 돌봄을 필요로 하는 학생의 건강한 성장 및 학력향상을 지원하며 따스한 엄마 품 같은 느낌으로 종합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하는 교육서비스이다.

문교장은 “바쁜 부모님 때문에 아침을 먹지 못한 채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다”며 “2011년부터는 아침 6시 30분부터 학생들을 맞이하여 따뜻한 아침식사는 물론 학습준비를 차분히 할 수 있도록 ‘엄마 품 온종일 돌봄 교실’(교육과학기술부 시범운영)에 응모하여 엄마 품 같은 따뜻한 온종일 교육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12일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무지개 학교로도 선정되었다. 무지개 학교 선정 내용은 지면상 다음에 자세히 알려주고자 한다.

초등학교 교육만큼은 반드시 일등 군으로 일으켜 세우겠다는 문교장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어 초등학교부터 어린아이의 손을 잡고 정든 고향을 떠나는 탈부모 탈자식이 없기를 두 손 모아 기도드리며 고향의 흙냄새에 어린 추억이 흠뻑 젖을 수 있도록 문교장의 교육 행정 철학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관리자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황소개구리 소탕작전’ 눈길

이 슈
대한민국 체험 ...

한층 시원하게 단장한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인 강진청자축제가 오...

무안군, 갯벌....

무안군(군수 김산)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관광자원 개발에 날개를 달...

우리나라 최초 ...

완도군은 여름철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안전관리 점검 및 편의시설...

나주시, 동계사...

전남 나주시가 지난 해 가을 파종했던 동계사료작물에 대한 본격적인...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