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0월17일 (Wed)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칼럼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정기연 칼럼>
시내·군내버스 승강장에 도착시각 표를 게시하자
2014년02월25일(Tue)
(논설실장)
 시간표는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시간 절약을 하는 수단이다. 광주광역시는 시내버스가 준공영제로 바뀌면서 시내버스 승강장이 승객 편의 시설로 개선되고 있어서 고무적이다.
한편 전라남도 군부에는 군내버스가 마을까지 시간을 지켜 드나들며 국민복지 군내버스로 구실을 하고 있다. 시내중심가의 여러 노선 시내버스가 도착하는 승강장에는 전광 안내판(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 설치가 되어 버스가 오고 있는 지점과 시간을 안내하고 있어 문명의 이기에 대한 편리함과 이러한 시설을 해주는 승강장 관리 행정에 고마움을 느낀다.
BIS 설치를 승강장마다 하면 좋을 터인데 설치비용이 많이 들어 승객 이용이 많은 승강장부터 설치하고 있다고 했다. 광주광역시 시내버스는 앞차와의 배차간격이 4분~7분, 10분~20분, 30분~40분, 50분~60분, 70분~120분, 120분~160분, 205분~215분(99번 버스)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는데, 배차 시간 간격이 20분이 넘는 차를 기다리는 승객들은 기다리다 못해 그냥 걸어가 버리기도 한다.
광천터미널 안내판에 화순교통 버스 도착시각 표가 게시되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노인 인구가 많이 버스를 이용하는 빛고을 건강타운 버스승강장에는 노선별 버스 도착시각 표가 안내되었고 건강타운 안에 있는 게시판에도 시내버스 도착시각 표를 게시해 노인들이 노선별 버스도착시각에 맞추어 승강장으로 나가 버스에 편리하게 승차한다.
필자가 150번 시내버스(배차간격 30분) 버스를 타고 화순군관 내 탐방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버스승강장에서 할아버지 한 분과 기다리는데 날씨는 춥고 버스는 오지 않아 기다리는 괴로움이 있었는데 마을에 사는 할머니 두 분은 버스가 도착하는 시각을 알고 바로 나와 승차하는 것을 보면서 버스 승강장에 버스 도착시각 표 게시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기차는 역마다 기차 도착시각 표를 만들어 게시하고 열차 도착시각 유인물을 만들어 안내하고 있다. 버스도 이용도를 높이고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버스도착 시각 표를 만들어 안내하고 게시해야 한다. 전라남도 각군에는 군내버스가 마을까지 하루에 몇 차례 드나들며 주민의 교통 편의를 주고 있는데 여기에도 승강장에 버스 도착시각 표가 게시되지 않았었다.
광주광역시 시내버스 담당 부서에 문의한바 승강장 버스 도착시각 표는 노선별 버스 이용객이 만들어 사용할 일이라며 발뺌을 했다. 한편, 배차시간이 60분인 177번 버스를 탔는데 승강장 별 도착시각 표를 쪽지 유인물로 만들어 요청하는 승객에게 나누어 주는 버스기사의 친절함을 보았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시내버스와 군내버스를 국고 지원을 받는 준공영제 운영을 하면서 이용객을 늘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버스승강장 도착시각 표를 만들어 부착할 것을 촉구한다. 도착시각 표를 만들었어도 도로교통사정에 의한 다소의 오차는 있겠지만 대부분 시간이 맞아 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필자는 배차 시차가 큰 시내버스를 타고 가면서 버스기사에게 버스도착 시각 표의 필요성을 문의했더니 기사들도 그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배차시간이 30분이 넘는 시내버스는 시의 변두리를 달리는 노선버스가 대부분인데 변두리 시민의 편의를 위해서는 노선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야 한다고 본다.
노선버스의 최대한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버스 승강장에 도착시각 표를 안내하는 것인데, 현재 안내판이 세워져 있으니까 승강장별로 도착시각 조사를 해서 도착 시각 표를 만들어 승강장 게시판에 부착 안내하면 된다.
시내버스 도착시각 표를 만들어 승강장 게시판에 안내한다면 시내버스 승객들이 무작정 시내버스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버스도착시각에 맞추어 승강장에 와서 승차하게 됨으로써 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시간을 절약하여 일을 더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광주광역시의 시내버스가 준공영제가 되어 시민의 편의를 도와주고 있는데 시내버스 이용도를 높이고 승강장에서 추운 날씨에 기다리는 승객들을 위한 대책으로 배차 시차가 큰 노선의 시내버스 승강장에 도착시각 표를 만들어 게시하고 안내를 해주었으면 한다.
시내버스는 대중교통수단으로 큰 비중을 갖고 있으며, 버스 이용도를 높이려면 기사들의 친절봉사도 중요하지만, 승객들이 불편 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설개선은 물론 친절한 안내가 있어야 한다.
시내버스 승강장마다 전광안내판 설치는 경비가 따르기 때문에 어렵다고 할 수 있으나 승강장마다 세워진 안내판에 도착시각 표를 작성해서 부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보며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는 시내 변두리 주민을 배려해서 일을 미루지 말고 이른 시일 내에 이러한 일을 시행해 주었으면 한다.

[관리자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담양 죽녹원 대나무숲, 국가산림...

이 슈
전남도, 대기업...

전라남도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새...

전라도 정도 천...

수확의 계절을 맞아 농도 전남을 황금빛으로 물들인 들녘에 전라도 ...

무안 탄도신안 ...

전라남도는 무안 탄도와 신안 우이도를 2019년 ‘가고 싶은 섬’ 사...

‘에코 푸른숲 ...

전라남도는 ‘에코 푸른숲 전남’ 만들기 2018년 10월의 나무로 비파...

광주시, ‘문서...

광주광역시는 시민과 기업.단체 등이 인터넷을 이용해 관공서에 공문...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