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6월20일 (Wed)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독자투고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독자투고>  아파트화재 대피는 이렇게 ! 2018년02월14일(Wed)
화순소방서 화순센터 소방장 나대관
 지난 12월 31일 광주 북구 아파트에서 화재로 인해 어린아이 3명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다. 이는 어머니의 방화로 인한 인재였지만, 보통 아파트 화재는 음식물 탄화로 인한 화재가 주된 원인으로 발생한다.

소방청에서 알려주는 아파트 화재가 발생 시 대피요령 몇가지를 알아보자.
◆ 우선 가족과 이웃에게 알리고 119로 신속하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 먼저 화재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침착하게 화재 발생을 가족과 이웃에게 알려야 합니다. 침착하게 불이 난 건물의 위치, 건물개요(동, 호수), 화재의 상태, 갇힌 사람의 유무 등을 119로 신고하여 합니다. 
◆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합니다.
- 화재의 발견이 늦었거나 초기 소화 작업이 곤란할 정도로 불이 번진 경우, 젖은 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은 후 낮은 자세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 방문을 열기 전 문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다른 길을 찾습니다.
- 저층 세대에서 불이 난 경우에는 계단을 통하여 밖으로 대피하고, 아래층으로 대피가 곤란한 경우에는 아파트 옥상으로 대피하기 바랍니다.
- 아파트 계단에 연기가 가득하여 대피가 곤란한 경우에는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경량칸막이)를 파괴 후 옆집세대로 대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대피 공간 피난 후 창문으로 구조요청을 하거나, 완강기를 이용해 피난할 수 있습니다.
- 전원차단에 대비해 휴대용 비상조명등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대피공간인 경량칸막이 주위에 물건을 적치하면 안됩니다.
- 창문 개방이 어려우면 연기를 막을수 있는 밀폐된 작은방으로 대피합니다.

◆ 소화기 등을 이용하여 초기소화에 힘씁니다.
-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등의 소방시설을 이용하여 초기소화를 할 수 있습니다.
◆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지 마세요.
- 화재와 동시에 대부분의 전원이 차단되어 엘리베이터가 멈추고 실내가 유독가스로 가득 차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복도와 계단을 이용하여 옥외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 방화문은 꼭 닫아주세요.
- 아파트 화재 시 유독한 연기는 엘리베이터 수직통로나 계단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평상시에 방화문은 꼭 닫아주세요.
이처럼 화세가 발생했을 때 대피요령과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사용법을 숙지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를 대처하여 우리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입시다.

[관리자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250년전 이광사가 심은 소나무 ...

이 슈
나주시, 동계사...

전남 나주시가 지난 해 가을 파종했던 동계사료작물에 대한 본격적인...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바다에 비춰진 ...

완도군 완도읍 곳곳의 야경이 바다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하는 풍경을...

제44회 보성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5일...

담양군, 조용익...

담양군은 최형식 담양군수가 4월 2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군수 ...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