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9월26일 (Wed)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자치행정

완성차·부품기업 모두 빛그린산단에 투자 가능 2018년03월13일(Tue)
광주시, 빛그린산단 자동차 기업 유치를 위한 투자유형 제시
빛그린산단 조감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광주광역시가 빛그린산단에 입주 가능한 기업의 유형을 관련 업체들에 제시하면서 본격적인 투자 유치에 나섰다.
 
광주시의 이번 투자유형 제시는 지난달 7일 국내.외 자동차 관련 기업인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에서 열린 ‘투자유치 설명회’의 후속 조치다.
 
  ※ 투자유치 설명회 주요내용
  △ 자동차 전용산단인 빛그린산단 조성(123만평)
  △ 친환경자동차부품클러스터 사업으로 R&D 예산 3,030억원 확보
  △ 50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시 투자액 기준 최대 10% 투자유치 보조금 지원

여기에 지난 7일 ‘광주형 일자리 모델’ 실현을 위한 ‘광주 노.사.민.정 결의문’까지 채택돼 이를 발판으로 투자유형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기업유치 활동을 보다 본격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 노사민정 공동결의문 주요 내용
  △ 빛그린산단 내 적정임금 실현 및 선진 임금체계 도입
  △ 빛그린산단 입주업체의 생산고용 안정과 유연한 인력운영 도모
  △ 사업장별 ‘상생노사발전협의회’ 구축을 통한 협력적 노사상생 모델 도입
  △ 노사분쟁 예방.중재 기능 적극적이고 성실히 수행

광주시가 이번에 제시한 투자유형은 기업에게 막연히 투자를 권유하는 것을 뛰어넘어, 광주시가 기업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 활용 가능한 유형을 모두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광주시는 먼저 ‘투자유치대상’은 완성차와 주요 부품생산 기업 모두를 망라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완성차의 ‘제조방식’도 기업이 소재와 부품을 생산.조립해 완제품을 ‘직접생산’하는 방식에서부터 기업간 ‘위.수탁 모델’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투자방식도 1개 기업이 ‘단독투자’하는 경우와 2개 기업 이상이 출자해 법인을 설립하는 ‘공동투자’는 물론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법인 지속을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투자하는 ‘합작투자’까지도 고려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500억 이상 대규모 투자시 투자액 기준 대비 최대 10%의 투자유치 보조금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국내.외 자동차기업을 대상으로 개별방문 유치활동을 하고 광주시는 앞으로 이러한 투자유형을 집중 홍보함은 물론 ‘노.사.민.정 결의문’도 널리 알린다는 입장이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문재인 정부 핵심 국정과제로 노.사.민.정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기반으로 노사상생 문화를 정착시키고 일자리를 대거 늘리자는 것이 주요 골자다.

광주시 관계자는 “123만평 규모의 빛그린 국가산단(자동차전용산단)에 2021년까지 3030억원의 R&D 정책예산이 투입되고 광주형 일자리 모델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어 기업들이 투자에 매력을 느낄수 있다고 본다” 면서 “투자유형 제시를 통해 투자의향 기업들이 실투자로 이어 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송시곤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담양 죽녹원 대나무숲, 국가산림...

이 슈
광주시, ‘문서...

광주광역시는 시민과 기업.단체 등이 인터넷을 이용해 관공서에 공문...

전남친환경디자...

‘전남을 Re-Desing하다!’라는 주제로 개최한 제3회 전라남도 친환...

나주시, KTX나...

전남 나주시 KTX정차역인 나주역 일대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

신안 증도, 웰...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증도 해양힐링스파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대한민국 체험 ...

한층 시원하게 단장한 대한민국 대표 여름축제인 강진청자축제가 오...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