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5월21일 (Mon)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순천·광양·여수·보성·구례 광산·곡성·담양·고흥·장성·화순·함평 목포·신안·무안·영광·진도·강진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나주시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 본격추진 2017년11월13일(Mon)
9일, (재)녹색에너지연구원-동수·오량농공단지 5개 기업 간 업무협약 체결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 융·복합 통해 에너지 사용 효율성 도모
나주시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 추진 조감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지난 9일, 지역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사업 주관기관인 (재)녹색에너지연구원과 동수·오량농공단지 내 나산플라스틱 등 5개 기업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나주시-연구원-5개 기업 관계 임직원 15명이 참석했다.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란 소규모 지역에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으로써, 즉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으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과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융·복합된 차세대 전력체계를 뜻한다.

이 같은 체계를 바탕으로 한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은 에너지관리시스템(EMS)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통해 공장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 사업은 지난 해 5월, 산자부 산하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기술개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구체적 설명을 덧붙이면 산단 내 분산전원(태양광, 열병합발전기 등)을 설치하고, 전력을 생산·소비한 후, 각 공장별 상이한 전력수요를 분석한다.

이후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통해 잉여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 상호공유 및 분배를 적절히 수행해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주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본 사업과 관련된 참여 대상기업 선정 및 행정절차 이행 등 제반사항을 온전히 갖추고, 향후 인프라 구축·운영 및 실증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각 기업과 연구원 관계자들은 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 설비 구축 및 실증, 성과활용을 위한 제반사항 마련에 적극 협력하고, 실증설비의 성실한 시공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만전을 다해갈 것을 결의했다.

총 86억 원(국비61억, 도비9억, 시비3억, 민간13억)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산단 내 폐수처리장을 비롯한 해당 기업에 태양광 발전시설 600㎾, 에너지저장장치(ESS)1500㎾h 등의 인프라가 내달까지 구축될 방침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농공산단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사업은 도서지역이 아닌 내륙지역 산업시설 기반에 최초로 구축하는 것으로 참여기업들의 운영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향후 타 산단의 마이크로그리드 보급, 확산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계민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담양 죽녹원에서 만난 죽순

이 슈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바다에 비춰진 ...

완도군 완도읍 곳곳의 야경이 바다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하는 풍경을...

제44회 보성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5일...

담양군, 조용익...

담양군은 최형식 담양군수가 4월 2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군수 ...

목포춤추는바다...

목포 춤추는 바다분수가 새단장을 마치고 오는 4월 1일부터 공연을 ...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