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1월16일 (Fri)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순천·광양·여수·보성·구례 광산·곡성·담양·고흥·장성·화순·함평 목포·신안·무안·영광·진도·강진 나주·장흥·해남·완도·영암
나주문화도시조성사업 메이커공방 142 2018년09월13일(Thu)
전라 정명천년 기념 나주 소망등달기
메이커공방142와 나주시민이 함께 하는‘소망등 달기’ 골목축제
 나주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나주시가 주최하고 나주문화원(원장 임경렬)이 주관하는 ‘메이커공방142’프로젝트가 올 12월까지 나주로 142일대에서 추진된다.

‘정명천년 기념 소망등 달기’는 본 사업의 일환으로 나주 원도심의 활성화를 기원하고 나주 시민들의 소망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시민참여프로그램이며 오는 10월, 소망이 담긴 등을 걸어 나주로 142 일대의 밤을 밝게 밝힐 예정이다. 소망글을 담은 등 제작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나주문화원 유선전화로 신청 받고 있다.(나주문화원 061-332-5115)

매주 금요일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 운영되는  ‘동네마실’야시장에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다. 나주로 상인들과 메이커 참가자가 참여하고 있는 이 행사는 주민의 성원과 참여, 나주문화원의 치밀한 기획과 메이커들의 열정이 만들어낸 성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상가 주민들은“30년 만에 옛 나주 명동거리의 모습이 재현됐다”고 이구동성으로 환영했다. 지난 행사에는 강인규 나주시장이 방문하여 상가 주민들과 참여 메이커들을 일일이 방문하여 격려하고,“상가 활성화를 위한 이 프로젝트를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경렬 나주문화원장은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메이커들은 모두 나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나주의 손으로 만든 예술과 문화상품이 새로운 가능성을 갖고 이 거리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문화도시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이커공방142는 나주로 142 일대의 빈 상가에 예술품과 공예품 등을 만드는 메이커들이 입주하여 문화상품을 만들고 거리를 활성화 시키자는 의미에서 3월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메이커공방142‘동네마실’은 매주 금요일, 시민들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서, 공연, 프리마켓, 체험프로그램과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축제와 메이커공방142의 차별성은 나주로 142에 정주해 있는 참여공방을 상인들이 만들어냈다는 점이며 시민들과 소통하고 즐길 거리를 준비하고 운영하면서 공간의 활성화를 위해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주로 142는 차량이 다니는 일방통행 도로지만 상인들의 동의를 얻어 행사 당일 오후6시부터 10시까지 차 없는 거리로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9월 14일도 변함없이 야시장의 볼거리, 먹거리와 소망을 담는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영구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아직 떠날 준비가 되지 않은 담...

이 슈
네팔에 남도사...

교육여건이 열악한 세계의 오지 네팔에 희망전남교육의 씨앗이 뿌려...

빛고을 농촌테...

각종 농촌문화 체험과 여가 활동의 중심축이 될 빛고을 농촌테마공원...

전라도 천년의 ...

전라남도와 광주시, 전라북도, 3개 시도가 18일 오전 전주 전라감영 ...

전남도, 대기업...

전라남도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새...

전라도 정도 천...

수확의 계절을 맞아 농도 전남을 황금빛으로 물들인 들녘에 전라도 ...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