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6월23일 (Sat)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연재특집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고흥 대규모 역사문화 박물관 들어선다 2013년03월21일(Thu)
두원면 운대리 국가사적 519호 지정…본격 개발계획 착수
5년간 430억 투입…고흥역사 정신문화 중심으로 우뚝선다

‘덤벙 분청문화관 건립’ 등 계획 추진…7월께 발주
전남도 분청문화특구 지정키로…사업추진 탄력 전망
 고흥군은 국가사적으로 지정된 운대리 분청사기 요지에 선사시대 이후 문화에서 부터 근·현대사 까지 고흥역사를 한눈에 아우를 수 있는 대규모 고흥역사 문화유적 전시 박물관 건립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2년 1월 1일부터 2016년 말까지 연차별로 5년에 걸쳐, 고흥군 두원면 운대리 일대 17만6천여 평방미터의 부지에 국·도·군비를 포함 총 사업비 430여억원을 들여 역사 문화관, 설화 문학관, 도예촌 등 역사 공원을 조성, 명실공히 고흥 정신의 역사 문화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산 교육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 아래 충분한 공간확보를 마치고 본격적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운대리는 1980년 분청사기 도요지가 들어나면서 지표조사와 발굴을 거쳐 1985년 전남도 지방기념물로 지정된바 있다.
이후 1991년 국립 광주박물관의 추가 지표조사를 통해 청자가마 5기, 분청사기 가마 25기 등 총 30기가 발굴되면서 상감과인화, 조화, 박지, 귀얄, 덤벙문양의 다양한 제작기법이 확인돼 사학계의 조명을 받았었다.
이어 고흥군은 지속적으로 운대리 국가사적 지정을 추진해왔으며 그때마다 매번 벽에 부딪혀 실패를 거듭하다 추진 22년만인 2011년 12월 23일 우여곡절 끝에 어려운 난관 등을 극복하고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사적 제 519호 지정을 받아내는 쾌거를 이뤄 그간 줄기찬 노력의 결실을 보게 됐다.
고흥군 두원면 운대리는 고려와 조선시대 분청사기를 생산했던 요지로 현재 우리나라 최대규모 분청사기가 분포돼 있는 요지군 가운데 하나다.
사적지 지정이 확정되자 고흥군은 본격적인 개발 계획에 착수, 고흥덤벙 분청문화관 건립 등 5개년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 금년 7월경 사업을 발주키로 했다.
고흥군은 전통 덤벙분청 제작을 위한 ‘공방운영’, 덤벙분청의 정신을 이을 수 있는 그릇 제조사를 유치해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운대리 출토 80여 점의 ‘덤벙분청사기 전시관’, 고흥연고를 갖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설화문학 어우야담의 유몽인 등 신화, 전설, 민담을 수집 발굴해 한국 설화 문학의 중심지로 우뚝 서기 위한 ‘설화문학관’ 건립 등 선사시대 이후 현재까지 고흥의 역사와 유물 및 풍양면 야막 고분을 비롯한 모든 유물소장 전시 복원을 통해 한국 역사 유적 등을 총 망라한 대표적 박물관 건립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흥군은 이 같은 사업 추진에 앞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예술성을 감미한 과학적이고 타 지자체의 박물관과 비교우위에 박물관으로서 확실한 차별화를 통해 손색없는 또 하나의 문화유산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를 위해 중국 등의 역사와 현대를 견학, 공부하고 벤치마킹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활동과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또 이번 사업계획을 고흥군의 정신문화 뿌리의 모태로 삼고 운대역사 박물관 건립추진을 위해 각종 직능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학술 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유무형의 문화에 대한 역사성, 학술성, 예술성 등을 꾸준히 모색하면서 고흥역사의 새로운 문화경제 가치창조를 위한 장을 여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와관련, 전남도는 최근 고흥 운대리 일대를 분청사기 요지와 주변경관 등을 활용한 분청문화특구로 지정키로 했다.
특구로 지정되면 정부와 도의 관련 예산지원과 토지이용 규제 특례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토지사용에 따른 절차가 간소화돼 사업추진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흥=진중언기자>

[관리자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250년전 이광사가 심은 소나무 ...

이 슈
나주시, 동계사...

전남 나주시가 지난 해 가을 파종했던 동계사료작물에 대한 본격적인...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바다에 비춰진 ...

완도군 완도읍 곳곳의 야경이 바다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하는 풍경을...

제44회 보성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5일...

담양군, 조용익...

담양군은 최형식 담양군수가 4월 2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군수 ...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