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7월17일 (Tue)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칼럼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갑오년 새해는 ‘명예로운 보훈’의 해 2014년02월25일(Tue)
이형남(순천보훈지청장)
 UN군 참전·정전 60주년을 계기로 6·25전쟁에서 우리나라를 지켜준 UN참전국에 대한 정부차원의 최초 기념행사를 실시하는 등 다사다난했던 2013년, 계사년이 과거 한 페이지로 넘어가고, 어느덧 2014년, 갑오년 새해를 맞이한 지도 벌써 한 달이 훌쩍 넘었다.
작년 한 해 국가보훈처는 역대정부 최초로 '명예로운 보훈'을 국정과제로 채택하여 200만 보훈가족과 UN참전용사께 감사하고, 국민통합과 행복에 기여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국가보훈외교에 역점을 두어 과거 60년을 기억하고, 불과 4km의 휴전선을 경계로 남한과 북한이 백만이 넘는 대군이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휴전 상황인 현재를 직시하며, 미래 60년을 준비하는 계기로 만들었다.
또한 나라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6·25전쟁 참전 국가유공자 18만 명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여 '호국영웅기장'을 수여함으로써 그 분들의 자긍심 고취와 빛나는 명예가 더욱 찬란하도록 하는데 이바지 한 바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고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로 명예로운 보훈을 통한 튼튼한 안보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을 선정하였다.
오늘의 빛나는 대한민국이 있기까지는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으며, 국가보훈의 진정한 의미는 바로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의 희생과 공헌이 헛되지 않도록 명예로운 보훈을 통해 튼튼한 안보 환경을 조성하여 대한민국을 지키고, 이를 통해 평화통일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데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나라를 위해 공헌, 희생하신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의 명예로운 삶을 지원해 드리기 위해 물가상승률 3.3%보다 높은 수준인 4%로 2014년도 보상금을 인상했으며, 참전유공자에게 지급하는 참전명예수당도 작년 15만원에서 17만원으로 인상하였다.
그리고 한·중 정상회담 시 협조한 '안중근 의사·광복군 제2지대 표지석 설치'를 통해 독립정신을 후대에 계승하여 국민의 가슴에 나라사랑의 불씨가 지펴지도록 하는 데 일조하였다.
또한 국토방위에 헌신한 제대군인의 재취업을 위해 '제대군인 취업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2017년까지 일자리 5만개를 확보하기 위하여 국방부·안전행정부·고용노동부 등과 범정부 협업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국가유공자를 정부주도로 발굴·포상하여 공훈을 선양해 드리고, 보훈환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재활·요양을 특화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월남참전 50주년 계기 행사 실시 및 한·베트남 미래 협력관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과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이 몸으로 보여주신 나라사랑 정신을 범정부적·체계적인 교육으로 계승, 국민 통합에 기여함은 물론 국민들이 국가의 미래에 대하여 우려와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 우리 조국이 더 큰 대한민국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데 모든 국민이 국가보훈처가 추진하고 있는 보훈정책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를 해 주기를 간곡히 기대해 본다.

[관리자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250년전 이광사가 심은 소나무 ...

이 슈
무안군, 갯벌....

무안군(군수 김산)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관광자원 개발에 날개를 달...

우리나라 최초 ...

완도군은 여름철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안전관리 점검 및 편의시설...

나주시, 동계사...

전남 나주시가 지난 해 가을 파종했던 동계사료작물에 대한 본격적인...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바다에 비춰진 ...

완도군 완도읍 곳곳의 야경이 바다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하는 풍경을...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