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0월22일 (Mon)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경제

친환경농업 직불제 신청하세요 2018년03월02일(Fri)
전남도, 31일까지 접수…유기농 ha당 과수 140만 원채소 130만 원논 70만 원
 전라남도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에게 지원하는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와 ‘유기·무농약 지속 직불제’ 사업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 대상은 신청일 현재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업인이 경작하는 농지다. 농가당 면적 0.1ha 이상 5ha 이하로 농지 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서와 친환경농산물 인증서 사본을 함께 제출하면 된다.

올해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 지급단가는 지난해보다 10만 원, 과수는 20만 원이 올랐다. 유기농의 경우 ha당 과수는 140만 원, 채소·특작은 130만 원, 논은 70만 원이며, 무농약의 경우 과수는 120만 원, 채소·특작 등은 110만 원, 논은 50만 원이 지급된다.

여기에 전라남도는 친환경 실천농가의 안정적 경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유기·무농약 지속 직불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기농 과수 인증농가의 경우 6년차부터 국비 50%인 ha당 70만 원을 지급 받지만, 도 자체사업으로 50%를 추가해 140만 원을 지급받는다.

또한 무농약 과수 인증농가의 경우 3년까지만 국비 직불금을 지원받지만, 4년차부터는 도 자체사업으로 국비 직불금의 50%인 ha당 60만 원을 지급받는다.

다만 2018년부터 유기농 중심의 친환경농업 확산을 목표로 추진함에 따라 무농약 벼 인증 6년차 인증농가에 대해서는 도 자체 지속 직불금 지급이 중단되며, 이 농지가 유기로 인증으로 상향할 경우 ha당 35만 원을 계속 지급받을 수 있다.

직불금을 신청한 농업인에 대해서는 친환경농산물 인증기관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나 민간인증기관에서 5~11월 신청 농지의 친환경농업 이행 점검을 한다. 점검 결과 적격으로 판정되면 12월 국비와 자체사업 직불금을 일괄 지급한다.

홍석봉 전라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친환경농업 직불금 지원 대상자가 빠짐없이 신청하길 바란다”며 “유기농 중심의 친환경농업과 벼 위주의 친환경 인증을 채소·과실 등으로 인증 품목을 다양화하는 한편 판로 확대에도 집중하는 등 친환경 실천농가의 경영 안정에 필요한 다양한 시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계민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가을 여행은 매력 넘치는 청정 ...

이 슈
빛고을 농촌테...

각종 농촌문화 체험과 여가 활동의 중심축이 될 빛고을 농촌테마공원...

전라도 천년의 ...

전라남도와 광주시, 전라북도, 3개 시도가 18일 오전 전주 전라감영 ...

전남도, 대기업...

전라남도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은퇴자 등 도시민을 대상으로 새...

전라도 정도 천...

수확의 계절을 맞아 농도 전남을 황금빛으로 물들인 들녘에 전라도 ...

무안 탄도신안 ...

전라남도는 무안 탄도와 신안 우이도를 2019년 ‘가고 싶은 섬’ 사...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