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5월26일 (Sat)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지역뉴스   특집   사람들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사람들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독자위원회
고충처리인
청소년보호정책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문화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설맞이 민속문화 체험마당 운영 2018년02월08일(Thu)
15∼18일, 박물관.야외마당에서 민속놀이 등
 광주광역시립민속박물관은 무술년 새해 시민들의 희망찬 한 해를 기원하고 미풍양속을 계승하기 위해 ‘2018 설맞이 민속문화 체험마당’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설 연휴 기간인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삼재부 및 개(戌)문양 찍기, 각종 민속놀이체험, 시민과 귀성객을 위한 국악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박물관 로비와 야외마당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농경문화의 특성상 정월(正月)은 1년 열두 달 가운데 세시풍속이 가장 많은 시기로 첫 달을 잘 보내야 일 년을 무사하게 지낼 수 있다는 속설이 있다. 특히 정월 초하루인 설은 추석과 함께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 중 하나이자,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날인만큼 각별한 의미가 있다.

올해는 황금 개띠의 해로, 개 문양과 액막이의 일종인 삼재부를 찍으며 모든 일이 형통하기를 기원하는 체험장이 마련된다. 박물관 야외마당에서는 굴렁쇠를 굴리고 윷놀이, 딱지치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고리던지기 등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놀이가 진행된다.

또한 설날인 16일에는 캘리그래피로 덕담 써주기, 가족영화 상영과  광주국악협회의 태평성대를 축원하는 무용, 25현 가야금연주.판소리.사물놀이.남도민요 등 다양한 국악공연도 펼쳐진다.(문의 : 학예연구실 062-613-5363)

[박광석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담양 죽녹원에서 만난 죽순

이 슈
철쭉과 신록이 ...

광주광역시와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는 오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무등...

바다에 비춰진 ...

완도군 완도읍 곳곳의 야경이 바다와 어우러져 운치를 더하는 풍경을...

제44회 보성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5일...

담양군, 조용익...

담양군은 최형식 담양군수가 4월 2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군수 ...

목포춤추는바다...

목포 춤추는 바다분수가 새단장을 마치고 오는 4월 1일부터 공연을 ...

연재특집
대한민국 말산업 미래 이끌 전문...